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스펙자의 해외취업] 외국계, 해외 취업준비 추천 사이트
    청춘의 해외취업 2019. 8. 18. 13:10

    해외취업 준비

     

     

    2018/11/29 - [청춘의 해외취업] - [무스펙자의 해외취업] #1 해외취업 프롤로그

    2018/12/03 - [청춘의 해외취업] - [해외취업] 뇌피셜은 그만! 취업은 사실 오픈북이다.

    2018/12/09 - [청춘의 해외취업] - [해외취업] 레쥬메/자소서 작성 꿀팁; 파일 첨부

    2018/12/14 - [청춘의 해외취업] - [무스펙자의 해외취업] 취업을 위한 직무 분석 전략

    2018/12/18 - [청춘의 해외취업] - [무스펙자의 해외취업] 취업을 위한 자기 분석

    2018/12/20 - [청춘의 해외취업] - 취업성공사례 - 국내 외국계 물류/SCM 직무 최종 합격

     

    이전 글에 나와있는 것처럼 나는 '무스펙자의 해외취업'을 주제로 글을 쓰고 있고 현재 경력은 다음과 같다.

    • 캐나다 최대 규모의 카지노에서 VIP 딜러로 경력을 시작
    • 세계적인 유튜브 채널의 프리랜서 영-한 번역가 (5 minute crafts, bright side의 한국 채널 5분 Tricks, 밝은면 Bright Side Korea)
    • 현재는 말레이시아 다국적 기업의 디지털 마케터로서 경력을 이어가고 있다

     

    외국계 기업, 해외 취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정보 부족일 것이다. 국내 기업의 경우에는 선배, 지인들의 도움을 통해 어느 정도 준비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채 형식으로 다양한 사람을 뽑다 보니 그에 맞는 사람들의 정보 공유 커뮤니티가 또한 잘 발달되어 있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 해외 취업의 경우에는 특정 포지션에 대한 상시 채용이기 때문에 정보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 또, 외국계 기업, 해외 취업이라고 한다면 막연한 언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쳐다도 안 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내가 찾았던 방법들이 도움되어 당당하게 커리어를 시작했으면 좋겠다.

     

    사람인, 월드잡 플러스와 같은 사이트는 모두가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해서 따로 추천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

     

    1. 링크드인

     

    LinkedIn 대한민국: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

    5억 명 회원들이 함께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세상 비즈니스 인맥을 쌓고 넓히세요. 커리어 계발에 유용한 정보와 기회의 문으로 들어오세요.

    kr.linkedin.com

    외국계 기업,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해야 하는 사이트를 꼽으라면 단연 링크드인을 꼽는다. 링크드인은 페이스북 + 채용 플랫폼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내 프로필이 이력서가 되고 커리어를 쌓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플랫폼 내에서 채용 공고도 글로벌하게 끊임없이 올라오기 때문에 아래 추천하는 사이트들도 물론 좋지만 링크드인만 잘한다면 채용에 관한 정보 및 공고를 끊임없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자신의 프로필을 잘 꾸민다면 기업의 채용 담당자 및 헤드헌터들이 먼저 연락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적어줄 것을 권장한다.

     

    외국계 및 해외 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링크드인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스스로 채용 절차를 진행하기 전 그 회사를 다녔던 사람들 또는 다니고 있는 사람들에게 먼저 연락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나 같은 경우에는 인사 담당자를 찾아서 직접 궁금한 점들을 다 물어봤었다. 

     

    앞서 말한 대로 프로필 자체가 레쥬메 및 이력서의 형태로 되어있다. 내가 원하는 기업을 다녔던 또는 다닌 사람들의 이력을 보면서 향후 내 커리어를 생각해볼 수 있으며 그분들이 쓴 프로필을 참고하면서 이력서를 고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나의 링크드인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 또는 친구 추가는 언제든지 환영이니 추가적으로 외국계, 해외 취업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부담 없이 연락 주시면 된다.

     

    *주의사항

    글로벌 플랫폼이기 때문에 프로필 및 이력서는 영어로 적길 권장하며 누군가에게 질문을 할 때 최소한 프로필은 다 작성하고 질문하길 바란다. 질문을 보낼 때에는 실제 질문과 보내는 것처럼 어느 정도의 자기 오픈 및 예절이 필요하다. 나는 상대방의 오픈된 정보를 보고 질문하지만 상대방에게 나를 꽁꽁 감춘다면 내가 원하는 답변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방대한 양으로 인해 링크드인이 좋은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초반에 질려버려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취업 이후에도 이직을 위해 사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꼭 포기하지 말고 링크드인에 정을 붙이길 바란다.

     

    2. 업플라이 유튜브

     

    업플라이 #Upfly

    안녕하세요 업플라이 TV를 운영하고 있는 유연실입니다. :) 업플라이는 제가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에서 경력을 개발해오면서 얻은 경험과 커리어 개발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포르에 건너가 기술 번역가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이후 S...

    www.youtube.com

    업플라이의 경우 해외 경험도 없지만 싱가포르에서 기술 번역으로 취업을 한 이후 SAP, 구글 HR을 거쳐 현재 업플 라이까지 오면 셔 겪은 대표님의 경험들,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한국인들에게 유용한 자료를 올려주신다. 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자료를 정독했고 다양한 사람들이 취업한 방식들을 공부하면서 나에 맞는 전략을 구상해 나갔었다.

     

    한 가지 재밌는 사례가 있다면 외국계 여행 플랫폼 기업에 면접을 볼 당시 면접 준비자들의 핫 이야기 소재는 업플 라이 었었다. 나 포함 면접 지원자들이 모두 업플 라이를 알고 있었을 만큼 국내 및 해외 기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레쥬메 작성법, 링크드인 활용법, 그리고 국내외 다양한 취업자들의 커리어 인터뷰들이 있으니 꼭 참고하길 바란다.

     

    *주의사항

    간혹 후배들에게 위 사이트를 추천해주면 후배들은 여기에 나오는 사람들이랑 저랑 시작점이 달라요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물론 인터뷰에 나오시는 분들이 대단한 경험을 갖고 계신 것도 맞지만 나와 다르다고 겁먹지 말고 그분들께서 해외 취업했던 도전 정신과 어떤 생각으로 취업 준비했는지 위주로 보면 될 것 같다. 

     

    3. 피플앤잡

     

    외국기업 취업전문 사이트 피플앤잡

    외국기업 취업전문 사이트 피플앤잡

    www.peoplenjob.com

     

    피플 앤 잡은 대표적인 외국계 기업 채용 사이트다. 많은 국내 외국계 기업이 신입, 경력을 가리지 않고 채용 공고를 올리고 있다. 다만 아쉬운 게 있다면 신입보다는 경력직에 대한 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올라오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 해당 기업에서 올리는 공고가 아니라 헤드헌터 업체들이 채용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헤드헌터 업체들이 채용을 진행한다고 해서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이력서를 제출하게 되면 그 이력서는 해당 헤드헌터 업체들이 보관했다가 추후 원하는 포지션에 추천할만하다고 한다면 먼저 연락이 오기도 한다. 실제 나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 포지션에 제출을 했다가 며칠 뒤 글로벌 카드사의 특정 포지션에 어울릴 것 같다는 연락을 받았었다. 따라서 위의 이전 글처럼 직무를 정하고 이력서를 작성했다면 많이 제출해보기를 권장한다.

     

    *주의 사항

    헤드헌터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부분이 많아 파견 형식으로 보내지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나는 A라는 회사에서 실제로 일을 하지만 B라는 헤드헌터 업체 소속으로 되어있는 것이다. 이 부분은 처음 면접을 볼 때나 계약이 최종 진행되기 전 경력 인증을 받을 수 있는지, 못 받는다면 해당 사실을 인지를 하고 난 상태에서 일을 시작하길 권장한다. 

     

    4. 슈퍼루키

     

    슈퍼루키

    대학생 커리어의 첫 시작 슈퍼루키는 스타트업/외국계 채용공고와 직업탐방, 국문/영문 이력서 관리, 학점계산기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www.superookie.com

    피플앤잡이 경력직 위주로 채용 공고가 올라온다면 슈퍼루키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글로벌 외국계 기업, 스타트업의 인턴에서 신입 위주의 채용이 많이 올라온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추천하자면 피플앤잡보다도 슈퍼루키의 채용 공고를 매일 확인하고 채용 준비를 진행했었다. 슈퍼루키 채용 공고의 경우 피플앤잡과는 다르게 해당 기업이 직접 낸 채용 공고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주의사항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다.

     

    *주의 사항

    슈퍼루키에서는 인턴 및 신입 사원에 대한 공고가 많은데 나의 학생 신분 여부가 중요할 때가 많다. 아직 졸업자가 아닌 4학년이라면 전략적으로 미졸업자 대상으로만 진행되는 인턴 채용 공고를 추려서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나 같은 경우에는 졸업을 하고 난 뒤 슈퍼루키를 알게 되어 상당수 좋은 기회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5. 현지 국가 한인 사이트(카페)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정보 루트가 바로 현지 국가의 한인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지 회사에 한국인 수요가 있거나 또는 한인 인사팀이 있다면 정보 공유를 위해 심심치 않게 해당 국가 정보란에 채용 공고가 올라온다. 이곳에서 정보를 잘만 활용한다면 쉽게 면접이 진행되는 경우도 많으며 해당 국가의 한국인의 수요가 필요한 직업군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의 사항

    위와 같은 채용 공고 외에도 식당 서버, 캐셔 같은 업무 군들이 많이 올라와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또한 전문적인 채용 사이트가 아니다 보니 인사팀이 직접 올린 공고인지 아닌지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

     

    이 글을 마치며

     

    우리는 정보의 바닷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정보들은 많지만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서 그 쓰임새는 분명 달라진다. 외국계, 해외 취업은 듣기에 어려울지는 몰라도 준비를 잘한다면 한정된 국내 기업보다 오히려 쉽게 느껴질 수 있다. 내가 추천한 사이트들 말고도 외국계, 해외 취업을 위한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그중 본인에게 맞는 사이트를 선택한 뒤 집중했으면 좋겠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하트(♡)를 눌러 게시글에 공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1초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