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 생활] 질문을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한 이유
    청춘의 일상생각 2019. 8. 11. 12:13

    질문

     

    우리는 모르는 게 있다면 누군가에게 질문을 건넴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질문하는 것은 내가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동시에 그 사람에게 시간 투자를 요청하는 셈이다. 경영, 경제 토론 학회에서 6년 동안 몸담았고 전국 토론 대회를 주최 또는 참가했던 사람으로서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게 되었다. 또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상대방에게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다.

     

    1. 나의 시간과 상대방의 시간은 다르다.

     

    내가 질문을 하면서 가장 고려하는 것 중에 하나가 질문을 하는 나와 질문을 받는 상대방의 시간은 다르다는 것이다.

    나는 모르는 것이 생기면 질문을 하고 기다리면 그만이지만, 상대방은 본인들의 일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문제는 내가 어떤 생각을 가졌고 왜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으면 없을수록 답변까지의 시간은 길어진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영화 대사처럼 언제나 상대방이 나에게 시간을 써주는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며 설상 문제에 대한 답변을 상대방의 상황에 따라 못 받게 되더라도 서운한 감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

     

    2. 질문을 구조화해 답변하는 상대방을 끊임없이 배려해야 한다.

     

    질문은 상대방을 배려해 구조화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시는 아래와 같다.

    질문을 할 때 1. 나는 왜 이 질문에 대한 궁금증을 가졌고 2. 어떤 자료들을 찾아서 실행해보았고 3. 당신에게 이러한 방향성을 얻고자 하는 식의 구조를 전달해야 한다. 내가 하는 질문이기 때문에 나는 알 수 있었던 정보들이 상대방은 내가 말해주기 전까지는 전혀 알 수없다. 간혹 스스로 질문에 대한 정리가 되지 않아 답변자에게 혼동을 주는 경우, 모든 고려사항 없이 A가 맞나요? 와 같은 단순 질문들을 받게 된다면, 답변자는 질문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제한된 답변을 주고 끝낼 것이다. 답변자가 내 의도를 전부다 파악하고 제대로 된 답변을 주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질문의 방향성을 잘못 이해하고 답변을 준다면 질문을 한 사람이나 질문을 받았던 사람이나 서로 찝찝한 결과를 낳게 된다. 결국 도와주고 욕먹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다.

     

    3. 찾고 또 찾아서 모든 것을 시도해라

     

    질문을 할 때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것이 리서치 영역이다. 내가 어떤 자료를 찾았고 그 자료를 활용해 어떻게 했는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내가 못 찾은 것은 없었는지, 또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은 없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물론 내가 가진 시야에서는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는 것들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질문을 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질문을 받는 사람들이 안다면 리서치를 하면서 내가 놓친 부분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피드백을 주고 추후 유사한 일이 발생할 때에는 나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4.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을 최대한 피해라

     

    나에게 답변을 해주는 사람은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질문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 사람이 시간을 투자해 답변을 받았는데 나중에 똑같은 사람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면 분명 힘이 빠질 것이다. '저번에 알려준 것 같은데 왜 또 물어보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그때의 질문을 기억하고 답변을 바로 주면 그나마 낫겠지만 기억이 나지 않을 시 같은 질문인 것을 알면서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상대방이 시간을 투자해 답변을 받았다면 그 사람의 성의를 생각해 노트를 활용해 기억해야 한다.

     

    간혹 질문자가 답변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빨리 답변을 내놓기를 당연하게 생각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갑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국에는 부메랑처럼 돌아오게 되어있다.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지 못했다면 질문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한 자기반성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답변자는 질문자의 질문만 듣고도 성장 가능한 사람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답변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질문자도 스스로가 만족스러운 답변을 받기 위해서 좋은 질문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하트(♡)를 눌러 게시글에 공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1초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