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최고의 재테크 투자는 人테크
    청춘의 일상생각 2019. 8. 22. 07:35

    재테크 인테크

     

    재테크는 재물 재(財)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며 미래 계획을 가지고 현재의 재물(돈)을 투자 및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성공적인 재테크 투자를 위해 사람들은 경제 신문을 정독하거나 많은 강의를 들으며 자신들의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최근 들어 이런 재테크의 개념은 단순히 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쓰이기 시작했는데 사람에게 시간과 돈을 투자해 사람을 관리하는 人테크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생텍쥐페리는 어린 왕자에서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라고 말했으며 아리스토 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우리 생활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말로 더 이상 표현할 수 없다.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 아니라 개인주의적인 동물인 인간들이 어쩔 수 없이 모여 억지로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것인지 모른다고 말한 것처럼 인테크를 단순히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도구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인테크, 즉 사람의 마음을 얻어 사회 관계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마음 맞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 ‘지식’과 ‘지혜’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재테크도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투자 관리하는 것처럼 인테크 또한 우리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하나의 투자 관리 기술이다. 이는 특정한 목적만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단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시간이 지나 아무런 노력 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진심의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인들이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이상 본인이 속한 생활 범위, 집단에 의해 유사한 사람들과 만나는 한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쉽다. 한정적인 인간관계에서는 정보들도 한정적이기 마련이다. 재테크를 할 때에도 은행 통장만이 아닌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 관리를 하듯이 인테크도 다양한 사람들과의 포트폴리오 만남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물론 재테크를 돈을 잃어가며 억지로 하지는 않듯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과 감정을 소비할 필요는 없다. 

     

    성공적이고 다양한 인테크를 위한 중요한 선행 조건은 바로 나의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찰, 분석이다. 과거로부터 내가 알고 지낸 사람들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 소홀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가진 인맥들을 정리 분석함으로써 내가 어떤 부분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는지 먼저 알아야 한다. 그다음부터는 주변 사람들을 평소 관찰하며 도와줄 수 있거나 필요하다면 진심으로 다가가 상대방과 진심으로 교감해야 한다. 

     

    하지만 시간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똑같은 노력을 투자하기란 불가능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선택과 집중이다. 자주 만날 수 있는 회사 사람들과는 퇴근 후 간단히 식사하며 얘기하고 만나기 힘든 사람과는 조금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다.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는 가급적이면 멀리하고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는 시간을 좀 더 쓸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사람들이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할지 모른다. 이처럼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인 시간 및 자원 분배는 필수 아닌 필수다.

     

    앞서 말했듯이 인간관계는 우리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며 독불장군처럼 나 홀로 성장한 사람은 없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는 말처럼 인테크를 잘해서 앞으로 좋은 사람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 성공한 인생이라 아닐까?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하트(♡)를 눌러 게시글에 공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1초가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를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